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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06 01:06 Cook

변비와 다이어트, 숙변제거에 좋은 섬유질이 많은 음식들을 알아보도록해요. 섬유질이란 우리몸에서 소화되지않으며 씹을때 아삭하거나 질긴 실같은 느낌이 나는것을 말합니다. 섬유질은 야채와 곡물, 과일, 해조류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식이섬유인 섬유질은 많이 먹으면 변의 양이 증가하고 부드럽게 해주며 장운동을 도와 배변활동을 촉진시켜 변비를 호전시키는데 좋은 효과가 있으며 숙변제거에도 좋습니다또한 식이섬유가 많으 들어있는 음식은 적은 양으로도 쉽게 포만감을 느끼도록 해주어 과식을 막아 살이 찌는것은 예방하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


1. 현미같은 잡곡류
우리가 평소에 먹는 흰쌀밥에도 섬유질이 포함되있기는 하지만 현미같은 잡곡에는 흰쌀보다 3~4배가량 많은 식이섬유가 함유되어있습니다.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려면 보리나 귀리, 율무, 현미같은 잡곡을 섞어 잡곡밥을 해먹는것이 좋습니다. 현미같은 잡곡류에는 섬유질이 많이 포함되어있어서 혹시 소화가 잘 안될수가 있습니다. 잡곡밥을 먹을때에는 꼭꼭 씹어먹는게 좋으며 너무 거칠어서 먹기가 힘들다면 찹쌀이나 흰쌀의 양을 더 늘려서 밥을하면 괜찮습니다.


2. 연근, 고구마, 우엉
우엉이나 연근, 고구마같은 뿌리채소류에도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연근에는 식이섬유 중 셀룰로이드라는 성분이 많아 변비와 변통에 좋다고합니다. 밥은 잡곡밥으로 반찬은 우엉이나 연근같은 뿌리채소류로 간식은 고구마를 드시면 섬유질을 많이 섭취 할 수 있을거에요. 식이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하여 변비탈출과 다이어트 성공하시길바랍니다.


3. 모든 채소류
모든 채소에는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상추, 깻잎, 양배추, 고구마순, 김치 등등 모든 채소에는 식이섬유소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4. 해조류 - 미역, 다시마, 파래, 매생이
미역이나 다시마 같은 해조류 표면에 미끈거리는것을 보신적이 있으시지요? 이 미끈거리는 점성물질이 음식으로 섭취한 지질, 당질들을 감싸서 장에서 흡수를 늦춰주거나 그대로 변으로 배출되도록 도와주는 작용을 한다고합니다. 이런 작용이 생기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다시마에는 섬유질과 칼슘, 칼륨이 풍부해 장에서 노폐물들이 머무르는 시간을 짧게하고 장운동을 도와줍니다. 다시마에는 100배의 물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서 다시마를 먹은 다음에는 물을 많이 마셔주는것이 좋다고합니다. 해조류들은 매일 섭취하는게 건강에도 좋다고하는데요 하루에 작은 그릇 하나정도의 양을 섭취하면 적당하다고합니다.


5. 바나나
바나나에도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바나나가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변비해소에도 좋다고합니다. 바나나 다이어트라는것도 있는것을 보면 바나나가 변비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기는 되는가봅니다. 국내 연구진 실험결과에 따르면 과체중과 변비가 있는 30명에게 하루 3 20일간 바나나를 섭취하게한 결과 체지방률 감소와 변비 개선효과가 있었다고합니다. 바나나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질인 펙틴이 풍부하는데 이 펙틴은 점성이 높아서 위장안에 음식물들의 이동을 지연시키고 부피를 증가시켜줘서 포만감을 유도하여 결과적으로 식사량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것 같다고합니다. 식사량을 줄여주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변의 양과 부피를 증가시켜서 변비까지 개선해준다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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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훈즈 플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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